녹색금융

자사주 보유/소각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나..? ESG 경영과 주주환원...

victory01 2024. 3. 6. 08:3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화두죠?

 

저평가된 한국 주식시장의 가치를 제고하려는 정부의 노력인데.. 그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관련하여, 오늘은ㅠ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ESG 경영' 많이 들어보셨죠?

말 그대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모두 아우르는 경영방식을 이야기하는데, 너무 포괄적이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주환원 정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사실, 국내 기업들 중에 주주환원 정책을 꾸준히, 제대로 하고 있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가온그룹'인데요.

 

the bell 기사 발췌

 

대표적으로 ESG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그룹 중 하나입니다.

12년 연속 배당을 지급하고 자사주 취득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답니다.

아쉬운건, 이런 기업들이 국내에 몇 안된다는 건데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주주들에게 당연하게 돌아가야 할 권리가 박탈되고 있는건 아닌지 다시 한 번 생각해봅니다.

 

이쯤되면, 궁금하시죠?

자사주 매입 혹은 배당 정책이 정말로 기업에게 안좋은 측면만 있는걸까?

그래서 기업들이 나눠주지 않으려고 하는걸까?

 

정답은 아니랍니다..ㅎ

 

'자사주 보유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김우진,2023)'에서 연구자는 국내 기업들은 자사주를 취득한 후 대부분 소각하지 않고 보유하거나 재매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힙니다. 뿐만 아니라, 자사주 매입은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자사주 매입이나 소각 공시 이후 긍정적인 주가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매입보다는 소각 공시 이후 그 차이가 크다고 밝혔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발표한 자사주 매입의 이유는 '기업가치 제고'인데 실제 소각은 2%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소각을 하지 않고 보유하는 것은 기업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국내 상장사들에게 '주주환원 정책'에 대한 행동변화를 촉구하는 근거가 될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